스킵네비게이션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 가기 링크


송파구보건소 로고

송파보건소 주메뉴


송파보건소 서브 메뉴

정보광장

본문 시작

행복이 가득한 세상을 꿈꾸는 송파보건소

안전식품조리 10대원칙

안전한 식품조를 위한 10대 원칙

안전한 식품조리를 위한 10대 원칙

안전을 위하여 가공식픔을 선택하십시오.

신선식품의 섭취가 좋으나, 생ㆍ과채류는 위해 미생물 등에 의한 오염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방법으로 살균되거나 청결히 세척된 제품을 선택하십시오.

적절한 방법으로 가열ㆍ 조리 하십시오.

식중독 등을 유발하는 위해 미생물을 사멸시키기 위하여는 철저히 가열하여야 합니다. 고기는 70℃이상에서 익혀야 하고 뼈에 붙은 고기도 잘 익도록 해야 하며, 냉동한 고기는 해동한 직후에 조리하여야 합니다.

조리한 식품은 신속히 섭취하십시오.

조리한 식품을 실온에 방치하면 위해 미생물이 증식할 수 있으므로 조리한 음식은 가능한 신속히 섭취하십시오.

조리식품을 저장ㆍ보관할 때에는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조리식품을 4~5시간 이상 보관할 경우에는 반드시 10℃이하나 60℃이상에서 저장하여야 합니다. 특히 먹다 남은 유아식은 보관하지 말고 버리십시오. 조리식품의 내부온도는 냉각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위해미생물이 증식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양의 조리식품을 한꺼번에 냉장고에 보관하지 마십시오.

저장하였던 조리식품을 섭취할 경우 재가열 하십시오.

냉장보관 중에도 위해미생물의 증식이 가능하므로 이를 섭취할 경우 70℃이상의 온도에서 3분이상 재가열 하여 드십시오.

조리한 식품과 조리하지 않은 식품이 서로 접촉되어 오염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가열조리한 식품이 오염될 수 있으므로 서로 섞이지 않도록 하십시오.

손은 철저히 씻으십시오.

손을 통한 위해미생물의 오염이 빈번하므로 조리전과 다른 용무를 본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

조리대는 항상 청결을 유지 하십시오.

조리한 식품을 실온에 방치하면 위해 미생물이 증식할 수 있으므로 조리한 음식은 가능한 신속히 섭취하십시오.

쥐 및 곤충 등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음식 보관에 유의하십시오.

곤충, 쥐, 기타 동물 등을 통해 위해미생물이 식품에 오염될 수도 있으므로 동물의 접근을 막을 수 있도록 주위하여 보관 하여야 합니다.

깨끗한 물로 조리하십시오.

깨끗한 물로 세척하거나 조리를 하여야 하며 의심이 날 경우 물을 끓여 사용하여야 하고, 유아식을 만들 때에는 특히 주의하십시오.

위로가기

송파보건소 주소